이주민을 통합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사회불안이 야기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단일 민족에 대한 재분석을 통하여 폐쇄주의적 단일민족 문화에서 벗어나 ‘차이’와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함에 관용을 베풀며, 정체성을 확립하여 세계화를 선도해 나가는 다문화 국가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가족을 일컫는 용어로, 국제결혼 가족, 혼혈아처럼 차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용어를 대체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사용되는 개념이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 이민자 또는 귀화 허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그들의 경계를 구분 짓는 주관적인 관념, 정체성에 대한 불평등한 관계, 불관용 소수자로 인한 반다문화주의에 대해 다루면서 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작은 지름길을 소개하고 있다.
Ⅱ. 본 론
1. ?선량한 차별주의자? 소개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저자 김지혜는 선량한 마음만으로는 평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