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염소나타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음악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기회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기회라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한다. 일화로 텅 빈 상점을 우연히 지나던 점잖은 신사가 빈 상점을 보고 들어가 조그만 물건 하나를 훔칠 수도 있지 않느냐는 것이 K의
광염 소나타』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리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25년대 류행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운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3
출생 : 1900년 10월 2일
출생지 : 평남 평양
학력 : 일본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 - 가와바타미술학교(川端畵學校) 중퇴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創造)]를 발간,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 발표
1924년 첫 창작집 [목숨] 출판, 이후 당시 유행하던
신경향파(혹은, 프로문학)에 맞서 '예
<김동인 경향>
1. 인형조종술
작가 : 작품 속 세계 =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 : 조종당하는 인형
김동인의 개성적인 표현 및 기법이 나올 수 있는 동인
<광염소나타>의 백성수의 행동은 일반적인 소설의 인과관계로 볼 때, 합당하지 않지만 ‘인형 조종술’로 의해 이해 가능
지금까지 <광화사>와 <광염소나타>를 통해 김동인의 유미주의 한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김동인은 국내 문인들 중 최초로 유미주의를 표방하고 나섰으나, 엄밀한 의미에서의 미를 추구하는 탐미주의자는 아니었다.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방탕하고 향락적인 삶을 즐길 수 있었으나, 금전적 뒷받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