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를 지내고, 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6·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 역작이다. 김동인은
<배따라기> 작품분석:* 줄거리
[도입액자] ‘나’가 그를 만난다.
[발단] 남자와 아내, 남자의 아우가 함께 영유에서 산다.
[전개] 남자는 질투심으로 인해 동생에게 친절한 아내를 자주 괴롭힌다.
[위기] 쥐잡이 사건을 오해하게 된 남자는 아내를 때려서 쫓아낸다.
[절정] 사건의 오해를 풀게
<김동인 경향>
1. 인형조종술
작가 : 작품 속 세계 =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 : 조종당하는 인형
김동인의 개성적인 표현 및 기법이 나올 수 있는 동인
<광염소나타>의 백성수의 행동은 일반적인 소설의 인과관계로 볼 때, 합당하지 않지만 ‘인형조종술’로 의해 이해 가능
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