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순수한 창작품은 아니고 전설속의 이야기라 한다. 그 전설 속에서 파우스트는 잔혹한 종말을 맞이하지만 괴테의 파우스트에서는 인간은 물질적이고 감각적인 쾌락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는 쪽에 내기를 둔 메피스토펠레스가 패하는 것으로 행복하게 끝이 난다. 오랜 집필기간을 걸쳐 1, 2부로 완
(1)괴테에 대해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 세계문학사의 거인중 한사람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이며,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 인물이다. 그가 쓴 방대한 저술과 다양성은 놀랄 만
읽으며 내 나름대로 고민도 해보고 이런 것이 바로 진정한 문학작품이구나 깊이 감명도 받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생각도 해봤다. 파우스트의 주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부단히 노력하는 자는 구원받는다." 라고 한다. 파우스트라는 학자가 지식에 대한 욕망으로 악마 메피스토펠레스(Mephistopheles
괴테와 실러는 이러한 제반 상황에 대하여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주의는 이러한 역사적 특수 상황 때문에 자율적으로 상정한 한번뿐인 문학적 실험이었다. 따라서 독일 고전주의는 자율적인 예술론의 미적 개념을 탈역사화 시켜 보편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당시 고전주의
Ⅰ. 개요
세기전환기 문학의 시대적 경계 설정에 대해서는 독일 문예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크로이처H. Kreuzer는 1870년부터 1924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학 형식과 함께 시민적 리얼리즘과 빌헬름 황제시대의 엄격한 규율과 진부한 시민적 인습에 대항하는 새로운 문학 운동 일반을 총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