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완성하게 되었다. 죽기 불과 몇 달 전에 완성한 <파우스트> 전편은 괴테의 반어적인 체념이 덧붙여져 후세 비평가들에게 전해졌는데 이 작품의 마지막 2행연구(couplet) "영원히 여성적인 것은 우리를 끌어올린다"는 인간존재의 양극성에 대한 괴테 자신의 감성을 요약한 말이다. 여성은 그에게 있
괴테가 이탈리아에서 보고 듣고 체험한 내용을 일기와 편지, 보고문과 논술 등 다양한 형식의 글로 남긴 것으로 괴테의 섬세한 관찰력과 풍부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여행기이다.
괴테의 예술 동화
- 괴테는 일생 동안 3편의 동화를 집필
- 자신의 예술동화를 하나의 장르라기보다 큰 작품 속에
파우스트라는 학자가 지식에 대한 욕망으로 악마 메피스토펠레스(Mephistopheles)와 자신의 영혼을 담보로 하는 계약을 하는데, 원래 파우스트는 괴테의 순수한 창작품은 아니고 전설속의 이야기라 한다. 그 전설 속에서 파우스트는 잔혹한 종말을 맞이하지만 괴테의 파우스트에서는 인간은 물질적이고 감
작품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은 모두 괴테 자신의 삶에서 비롯된 깊은 통찰의 반영으로 파우스트와 메피스토의 대화는 결코 그 하나가 배척되는 것이 아니다. 파우스트는 악마의 마술 때문이 아니라 메피스토의 사고와 인간에 대한 그의 생각이 있었기에 완성될 수 있었다.
-단지 행위만 있었다면 향락
그가 죽은 후에 간행되었다.
【제1부】 <천상(天上)의 서곡(序曲)>에서는 노력하는 사람을 구제하려는 신에 대하여, 부정적 악마인 메피스토펠레스는 신의 총아(寵兒) 파우스트의 마음에 나태함을 일으키도록 그를 유혹할 수 있다고 내기를 걸는 내용으로써 인간의 나약함을 시험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