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란 용어의 사용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연구자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품을 개발, 시판하는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
컴퓨터
- 비산술적 자료를 받아들여 기억하고 실행하며 상세하게 기억된 명령문의 지시에 따라 결과를 산출하도록 구성된 하나의 체계적이고 조작적인 기계 즉 하드웨어이다.
멀티미디어
- 통합된 매체이며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그리고 비디오 등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
시각화되어 과학자들에게 제공되고, 과학자들은 자료를 연구에 이용하거나 학생들에게 다시 피드백을 제공한다.
2) 마야탐험 프로젝트 : 학생들이 마야에 실제로 가보지 않고도 탐험대가 인터넷에 띄어 놓은 생생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실제 가본 것과 유사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었다.
방법이나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혹은 의미 있는 경험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추진하는 수단으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의 첨단정보통신공학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주도의 정보인프라(information infrastructure)
교육 목표와 의도를 갖는 계획적인 활동
<3> 원격 교육 특성
1. 학습자와 교사 사이 물리적 거리 존재.
=>원격교육의 교수–학습체제의 일차적 전제
2. 매체를 필수적으로 이용
=>인쇄교제,카세트,비디오,멀티미디어 등
중재자 역할 담당
3.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해 사전에 계획, 개발,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