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란 용어의 사용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연구자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품을 개발, 시판하는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트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체제 설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하는 ‘교수전략’, 학습의 성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시
1) 설계영역 [멀티미디어]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은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 기획하고 활용하면서 인간의 인지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 개입을 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한 연구 영역이다. 이 영역의 적용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