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르디니라는 위대한 교육자를 지도자로 만나 청소년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
‘퀵보른 청소년회’는 베른 하르트 슈트렐러(Bernhard Streheler 1872-1945)박사가 1913년 나이서(Neisser)신학교 기숙사의 지도 신부로 부임하면서 금주와 금연을 하며 경건한 생활을 하겠다는 일군의 학생을 모으면
교육의 성숙기(1907~1920)
1907년 이탈리아의 산로렌조에 세계 최초의 몬테소리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을 비롯 여러 곳에 어린이 집을 설립하였다. 그녀가 실천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인도주의적 교육사상을 기초로 한 새롭고 독특한 것이었다. 이 때 사용한 교구가 몬테소리교구이다. 아동은 자기 스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