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즉, 지나친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 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중독을 자가 진단 해보면 심각한 중독증에 걸렸다고 평가될 것이다. 우리들이 나아가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문화 contents를 이루고 있는 휴대폰을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들에게 휴대폰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신적 자주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스스로 자기만의 세계를 찾아간다.
§ 정신적 특징: 지능의 발달.
청소년기는 지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통찰력 판단력은 물론 사고력으로서의 추상력과 논리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
인터넷 게임중독
-. 순기능: 공격적 행동의 대리경험 및 대리만족경험,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고 자기 존중감과 학습동기부여 긴장완화, 휴식, 모험, 오락 등을 제공.
- 역기능: 게임에서의 폭력성을 현실에서 노출하여 총기난사와 같은 범죄로 이루어지거나 게임에서 진 게이머들이 자
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2005년 12월 PC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의 비율이 78.9%이며 이중 74.8%가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6~19세의 비율이 무려 74.6%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에게 인터넷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