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이라 함은 인터넷중독에서의 게임중독과 일반 게임영역에서 컴퓨터게임중독의 영역을 총괄하는 교집합 영역인 온라인게임중독을 대상으로 한다.
먼저 중독의 의미를 알아보면,
정신의학에서 중독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의미한다.
게임 기술을 필요로 하는 롤플레잉 , 어드벤쳐 , 시뮬레이션게임 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높은 기술과 높은 도전이 있을 때 플로우를 경험한다는 사실은 플로우의 경험과 게임중독의 강한 관련성을 시사한다.
Ⅳ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이 청소년인 만큼 주로 청소
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인 섹스나 폰섹스, 포르노에 몰두하는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도박. 주식. 쇼핑을 충동적으로 하는 네트워킹 강박증, 컴퓨터게임이나
중독
사이버 공간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는 채팅을 통한 중독을 말하며, 이러한 채팅중독의 원인으로는 인터넷 채팅이 현실의 자기 모습이 아닌 EH 다른 자기 모습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것, 익명성 등이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본다.
(2) 게임중독인터넷을 통한 본격적인 온라인
인터넷중독의 실태
최근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09년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2009년도 인터넷중독률은 8.5%, 인터넷중독자 수는 191만 3천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대비하여 중독률은 0.3%p 하락, 중독자 수는 8만 6천 명이 감소하였으며, 이 중 청소년중독률은 12.8%(중독자 수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