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대표적 저작인 <장자>를 통해 나타난 도가철학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마음을 허정(虛靜)하게 하여
교육대상의 천연(天然)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보라
앞서 우리는 교육자가 지닌 성심(成心)으로 인한 교육의 한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교육자가 무엇인가
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
Ⅰ. 개요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창출된 중국의 국화, 한국의 한국화, 일본의 일본화 등을 지칭하며, 서구 유럽권에서 발전된 서양회화와는 문화적, 지역적, 사상적, 재료적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
동양의 문화는 시대에 뒤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한 비교는 현재의 서양의 문화를 기준으로 그리고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한 비교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철학을 빼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본문부터는 동서양의 고대문화, 중에서 철학에 대
자연이란 개념에서 우주의 시공개념 중 공간개념으로 「천지」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이 천지에는 상생의 기로 충만되어 있는데, 그것은 유가적 인식에서는 물론 불가적 인식에서 공통적으로 일월, 풍운우로, 지수화풍 등으로 특징화되어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원불교적 천지 확대 개념의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