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철학] 교육학개론[동양의 철학]

 1  [동양의 철학] 교육학개론[동양의 철학]-1
 2  [동양의 철학] 교육학개론[동양의 철학]-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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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철학] 교육학개론[동양의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5강 동양교육철학
1. 유가
2. 도가
1. 자신의 마음을 허정(虛靜)하게 하여
교육대상의 천연(天然)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보라
2. 교육대상의 고유한 몫을 절대 긍정하고 존중하라
3. 無爲自然하라
본문내용
1. 유가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 하고, 성에 따르는 것을 도라 하고, 도를 닦는 것을 교라 한다.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이는 유가의 핵심경전 가운데 하나인 중용의 첫 구절이다. 하늘이 명한 것, 즉 하늘이 부여한 것이 곧 만물의 본성이다. 만물이 그에게 주어진 본성에 따르는 것, 그것이 곧 도다. 각각의 생명이 부여받은 본성은 그 개체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크게는 생물과 무생물의 본성이 다르며, 동물과 식물의 본성이 다르며, 유나 목에 따른 본성이 다르며, 나아가 모든 만물이 각기 다른 하늘의 명을 부여받아 존재한다. 이러한 하늘의 명, 즉 각자에게 주어진 천명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한다. 따라서 도는 그것이 무엇이다라고 단언하기 어려운 존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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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의 대표적 저작인 를 통해 나타난 도가철학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마음을 허정(虛靜)하게 하여
교육대상의 천연(天然)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보라

앞서 우리는 교육자가 지닌 성심(成心)으로 인한 교육의 한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교육자가 무엇인가를 가르치려드는 순간 교육자 자신의 편견 혹은 신념이 작용하기 시작한다. 더욱이 교육자의 성심(成心)은 그들이 교육 대상에 대해 사회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교육대상에게 더 좋지 않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성심(成心)을 벗어버린다 함은 교육자 스스로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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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태어날 때는 부드럽고 약하지만, 그가 죽을 때는 단단하고 강해진다. 풀과 나무도 태어날 때는 부드럽고 여리지만, 그것이 죽어갈 때에는 말라 비틀어진다. 그러므로 단단하고 강한 것은 죽음의 무리이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삶의 무리이다.
人之生也柔弱, 其死也堅强. 萬物草木之生也柔脆, 其死也枯槁. 故堅强者死之徒, 柔弱者生之徒. 노자 7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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