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를 근대화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교육 근대화운동은 처음에는 양무파로 불리는 정부 상층의 관료에 의해서 그리고 다음에는 변법유신파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었는데, 의화단(義和團) 사건 이후에는 청조가 지배체제를 보강 유지할 목적으로 ‘위로부터의 교육 개
체제와 새로운 내용을 가진 교육체제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당시 중국공산당은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체제에 맞는 인물을 길러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교육전반에 걸친 수술을 가해 중국 특유의 교육제도를 건립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중국의 교육은 양적
중국의 전통적 교육제도
근대 이전의 중국은 국민들에 대한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대신 이들은 과거제도(科擧制度)를 보다 공고히 하여, 관원을 선발하는 것을 보다 주요한 과제로 인식하였다. 특히나 이러한 과거제를 통한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강화는 전통적 황제 지배체제
중국인들에게 심리적인 충격을 주었으며, 그 이후 제국주의의 침략도 일층 강화되었다. 그리하여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정치‧경제‧사회의 본질적인 개혁이 없이는 자강‧부강도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팽배하게 되었다. 즉 중체서용론에 수정을 가하여 의회제도를 근원으로 하는 서구식 민주
청조는 뼈대만 유지하고 있었다.
서태후는 전과 같은 통치로는 계속 나라를 이끌어가기가 어렵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청조의 지위를 튼튼히 하고 자신의 위신을 세우지 않으면 안되었기에, 1901년부터 유신의 기치를 내걸고 신정을 실시하는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그 변법은 입헌군주제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