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시하여 그리스의 문화, 미술에 있어서 내용으로서의 인간성을 존중함
㉢인문주의는 언어를 중시하고 고대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 등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내용적으로 충실을 기하여 그들의 생활사상을 표현하고자 함
교육과 결합하여 빈민자제에 이르기까지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대표적인 예가 Ferdinand Kinderman 1740-1801)이나 Philipp Sextro 1746-1836)에 의한 산업학교가 그런 의미에서 노작학교였다. 그 후 19세기에 이르러 신인문주의의 등장과 함께 페스탈로찌, 프뢰벨은 전인적 조화적인 인간교육의 수단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 교육사
모국에서 배척을 받기도 한 적이 있었으며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 면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두 사람의 교육 사상은 재조명을 받으면서 유아 교육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의 교육사상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프뢰벨은 저서 U인간의 교육"에서 놀이의 상징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놀이는 그 자체로 아동의 영혼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기에 이를 수 있는 고도의 발달이다. 아동의 놀이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다. 놀이는 의미들로 가득 차 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놀이가 아동의 치료에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