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를 빼놓고서 현대 신학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42년이라는 짧은 인생을 살았으면서도 30여 권의 저서와 많은 유고를 남겼다.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은 그의 특수한 생애로부터 형성되었다. 키에르케고르 연구가들은 일반적으로 그
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소위 언어학에서 다루는 언어의 기원, 변천사, 문법적 형태 등이 아니다.
여기서 다루고자하는 하이데거의 철학에 있어서 언어와 세계에 대한 고찰이 그 목적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하이데거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하 생략
서양사상에 있어서 가장 활기찼던 정신운동의 하나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인간의 모든 역사는 극적인 것이다. 아무리 역사적 사건의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원인이 단순하게 나타나 보인다고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분석해 보면 진실한 사람이 역사를 이끌어 왔음을 우리는 보아왔다.
그
사상가가 배출되었고 미켈란젤로(1475~1564)나 라파엘(1483~1520)과 같은 탁월하고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들이 선보였으며 한쪽에서는 신세계를 발견하여 전 유럽인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든 크리스토퍼 컬럼버스(1451~1506)가 우뚝 서있었으며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에 도전하여 그 당시 문제가 되었던 지구는
서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신에게 연합시키고 그들에게 참된 믿음을 주어서 그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