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한 것이다.
1920년 1월 하순 일본 본국에서도 도쿄제국대학 명예학장과 교수 수 십 명이 [만선문화의 연구를 도모하기 위해서], 서울과 중국의 대련또는 여순에 대학을 설치할 것을 요구하는 [건백서]를 당시의 수상 ․ 문상 ․ 조선총독 ․ 관동청 장관에게 제출했다. 이 건백서는 당시
Ⅰ.서론
문화라는 것을 정의한다는 것은 간단치 않다. 문화의 성격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정의되고 이해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화의 형성에는 인간의 욕망이 개입되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즉 때로 고상해 보이고 때로 천박해 보이기도 하는 그 문화에도 인간 집단의 이해관계가 투영되어
. 이들의 관람은 훗날 일본에 최초의 근대 박람회가 개최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해 보겠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제1차 국공합작
중국의 제1차 국공합작은 1921년 전국대표회의를 가진 후에 제국주의와 군벌을 물리쳐서 민족의 소망을 이루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레닌의 코민테른 2차 대회에서 발표한 부르주아의 역할의 중요성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