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생활에 들어간다. 그는 수비아꼬에 있는 한 동굴에서 3년간 은수생활을 하게 된다. 사끄로 스페꼬라고 부르는 가파른 동굴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줄에 바구니를 달아 빵을 공급받으면서 완전히 기독에 몰입한 은수생활을 하였다. 어느 날 베네딕트는 악마의 유혹으로 아주 심한 정결에 대한 유혹을
성서적 신앙 회복을 주창했던 가톨릭 저술가들을 가리키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개인적 구원의 경험을 강조하는 복음적 태도는 이미 15세기 후반 이태리의 베네딕트수도원에서, 그리고 그것을 중시하는 영적 운동은 1520년대 이태리 귀족사회에서 일어났다. 그것이 복음주의 운동의 초기 형태다
수도 있고, 부분으로부터 본질로 나아가는 방향 또한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진다고는 여기지 않으므로, 이러한 큰 틀을 잡았다.
교회의 역사적 순간들에 있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바는 여럿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종교개혁이며, 이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교회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수도 공동체, 생활 공동체, 공동체 교회의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공동체 교회’란 용어가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교회가 본질상 이미 공동체이지만 관념상의 공동체로서가 아니라 온전한 코이노니아의 구현과 교회 내에 구체적인 공동 생활 그룹이나 지역 사회의 고통당하는 이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