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공동체 운동의 교회사적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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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공동체 운동의 교회사적 조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2.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II.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
III. 고대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1. 기독교의 세속화에 대한 저항
Ⅳ. 중세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1. 베네딕트 수도원
2. 수도원 개혁 운동
3. 탁발 수도회
4. 수도원 공동체의 의미
5. 프랑스 왈도파
6. 네덜란드 공동 생활 형제단
7. 스페인 알럼브라도스
8. 체코 형제단
Ⅴ. 종교 개혁 시대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1. 스위스와 독일의 재세례파
2. 개신교 내에서 공동체 삶의 회복
Ⅵ. 근세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1. 경건주의 내의 공동체 운동
2. 18-19세기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
3. 선교 공동체들
4. 개신교 자매회
Ⅶ. 현대의 공동체 운동
1. 세계의 기독교 공동체 운동
2. 한국의 기독교 공동체 운동
3. 현대의 기독교 공동체 운동의 의미
맺는말
본문내용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공동체가 어떤 공동체인지 또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공동체라고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공동체는 세 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철저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복음의 본질을 구현하고 형제애적 교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전생활을 통하여 영적, 정신적, 물질적 교제가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실제적인 공동체적 삶이다. 셋째, 갱신 지향성이다. 교회사에 나타난 대부분의 공동체들은 교회가 세속화될 때마다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자 했던 교회 갱신 단체들이었다.
2.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라는 것은 우선 외형적으로 가까운 공간에서 함께 사는 ‘공동 생활’, ‘확대 가족’, ‘재산 공유’, ‘단순 생활’등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기독교 공동체는 수도 공동체, 생활 공동체, 공동체 교회의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공동체 교회’란 용어가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교회가 본질상 이미 공동체이지만 관념상의 공동체로서가 아니라 온전한 코이노니아의 구현과 교회 내에 구체적인 공동 생활 그룹이나 지역 사회의 고통당하는 이웃과 더불어 함께 하는 공동체적 사역을 통하여 철저한 제자도가 실천되고 공동체성이 분명히 구현되는 교회를 말한다.
공동체의 모델은 초대 교회의 예루살렘 공동체이다. 예루살렘 공동체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포함된 120문도와 그들의 전도로 회개한 만여 명의 공동체 회원들이 있었다. 그들은 재산을 유무 상통하는 재산 공동체를 실시하였다. 예루살렘 도시 전체에 걸쳐 형성된 도시 공동체 형태였다. 이러한 초대 교회의 예루살렘 공동체의 삶은 이후 모든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모델이 된다.
공동체란 교회의 본질이며 산상수훈의 철저한 제자도를 구현하는 삶의 실천 방식이다. 철저한 제자도는 성령 강림 후 이루어진 교회 공동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공동체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물질까지 나누어 함께 사는 실제적이고 가시적인 삶의 형태이다.
II.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
성령 강림으로 형성된 초대교회 공동체는 신약 최초의 공동체였고 모든 공동체의 전형이다. 초대 교회 공동체는 성령이 최초로 강림하심으로 가능한 일시적인 공동체였으므로 잠시 후 성경에서 곧 사라졌으며 그것이 소비적인 공동체였으므로 발전된 현대교회의 본보기가 될 수 없다는 신학적인 반론이 있다. 그러나 초대교회 공동체는 돌발적이고 일시적인 행위가 아니라 그후 계속 실행된 것이었다. 사도행전 4장 32-35에서는 이러한 공동소유의 실천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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