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드리고 있다. 이러한 예배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깊이 있고 생동력 있는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신학적 성찰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런 신학적 고찰을 통한 실천(praxis)만이 참되고 깊이 있고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예배로 나아가게 된다. 여러 예배이론들만 배워서 아무생각 없이 따오
중심으로한 새로운 평민 문화가 성숙되기 시작하였다. 부농이나 거상들의 등장, 서얼의 차별이 철폐되어간 것도 이 시대 신분변화의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순조 원년(1801) 노비안을 국가가 불태우는 사건은 노비의 궁국적인 해방과 새로운 신분질서를 확인하는 사건이었다. 경제적으로는 새로운 이앙
중심으로한 새로운 평민 문화가 성숙되기 시작하였다. 부농이나 거상들의 등장, 서얼의 차별이 철폐되어간 것도 이 시대 신분변화의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순조 원년(1801) 노비안을 국가가 불태우는 사건은 노비의 궁국적인 해방과 새로운 신분질서를 확인하는 사건이었다. 경제적으로는 새로운 이앙
예배로부터 오는 것이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계속해서 바라봐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예배, 즉 예배의 내용이 성서에 나타나는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공급되어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