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이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다음에서는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 충주 지방의 전설과 민담을 살펴보도록 하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민담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고 모든 화자나 청자가 진리라고 믿지도 않는다는 점에서 전설과 구분된다. 흥미와 재미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허구적인 성격이 강하다. 그래서 민담의 이야기꾼은 직접적인 경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