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개념화하는 작업이 폭넓게 시도되었다. 특히 1992년에는 이미 무르익은 국제화/세계화 담론의 영향으로 자국내에서 무언가 이국적인 요소들을 찾아보려고 애쓰던 일본 매스컴의 집중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소수민족집단이 되었다.
국제정치에 있어서 아이누족의 존재는 일본의 단일민족 국가주의
판소리는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이다. 이들 판소리 세 바탕은 개인적 흥취나 슬픔에서 출발해서 집단적 신명풀이로 나아가는 전형적인 사례에 해당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궁가>나 <적벽가> 등도 이러한 미학적 특질을 발견할 수 있겠으나, 특히 그 특질이 두드러지는 사례는 위의 세 바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