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동감하며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화를 보는 내내 대사 하나하나도 놓치지 않고 몰입하며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대화의 내용’이 주는 면도 있겠지만 가장 1차적인 커뮤니케이션 ‘대화’ 즉 구술이 주는 현장성 때문이라는 생각에 도달했다.
그러나 <비포선셋>의 현장성은 과거의 구술이 가진 자연스러운 형태가 아닌 정교한 장치들로 이루어진 인공의 ‘조작된 현장성’으로 보았다. 우리는 ‘대화’를 중심으로 설정된 모든 장치들이 ‘조작된 현장성’을 의도했다는 결론에 이르러 <비포선셋>을 영화 언어의 특징, 몰입의 효과와 함께 살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