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ꡓ의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하자는 운동은 현재진행형이며 이것은 NEW라는 이름이 붙여져서 아버지의 영화들을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려는 다양한 경향을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지난 해 끌로드 샤브롤 특별전을 열고 오래전부터 고다르나 트뤼포의 영화들을
영화를 지배해온 관습들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며 등장함
• 문화사적 의의와 세계사적 의의 → 프랑스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
누벨바그의 전개|
1957년경부터 영화 비평을 해오던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도
배경
1. 프랑수아 트뤼포 「
앙드레 바쟁의 ‘western’: 당대 작가정책의 신봉자들에게 ‘작가’에 대한 맹신을 경계하기 위한 의도로 기획
장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아니었음
장르 비평의 대두: 1960년대 말
장르 이론의 부상에는 이전까지 영화 논쟁의 중심이었던 ‘작가’를 대체하기 위한 대체 담론으로서의 성격
1.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영화에 있어1895년은 영화의 기원을 의미한다.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문화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상영하였기 때문이다. 그날 상영된 작품은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과 <라시오타
누벨바그ꡓ의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하자는 운동은 현재진행형이며 이것은 NEW라는 이름이 붙여져서 아버지의 영화들을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려는 다양한 경향을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지난 해 끌로드 샤브롤 특별전을 열고 오래전부터 고다르나 트뤼포의 영화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