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 목
유대인의 전통을 따른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서를 ‘쇄무엘’(לאוםשׁ)이라 칭했다. 히브리 원전 성경에서는 열왕기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
1. 본문
1) 본문의 범위(민수기 13:17-33)
본문은 민수기 13장 17-33절까지이다. 이 본문은 민수기 13장과 14장에 걸쳐서 등장하는 가나안 정탐과 관련된 이야기 중의 일부분이다. 물론 가나안 정탐에 대한 이야기 전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13장과 14장 모두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나 선택한 본문은 가나
Ⅰ. 들어가는 말
21C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성서는 어떠한 가치가 있는가?
급진적인 과학의 발전으로 그동안 사람들을 괴롭혀 왔던 고통의 요소들이 많이 해결되었지만 거기에 못지 않게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요소들이 또 괴롭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일련의 이러한 물음들 앞에 성
(1) 가족관
Ⅰ. 일반적인 가족관
1)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고전적 정의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제도체로 보고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동거동재의 공동체로 가족의 개념을 규정한다.
▷외국학자
① E. Burgess(1938)
-미국의 사회학자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통일체
“Unity of interacting personality"(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