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 목
유대인의 전통을 따른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서를 ‘쇄무엘’(לאוםשׁ)이라 칭했다. 히브리 원전 성경에서는 열왕기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
4) 구약성서의 세 종류
▪ '타낙' 즉 히브리어 성서(유대인 신앙공동체의 정경을 지칭하는 이름) - 유대교
▪ '구약성서' 즉 헬라어역 성서(기독교 신앙공동체의 정경을 지칭하는 이름) - 기독교
▪ '구약성서' 둘로 세분되어 로마카톨릭교회(동방정교회)의 구약성서와 프로테스탄트 교회(개신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는 그 분을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 방법 중 자명한 하나님의 방법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해서이다. 피조물 인간은 한계가 있다. 개미가 아무리 인
연구가 병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시편을 주해한다는 것은 여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시가서는 그 문장의 일차적 의미만을 가지고는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시란 고도의 함축성을 지닌 단어의 상징적 배합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