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를
주창한 주요 멤버인데, 그들 사이에서도 통일된 의견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공통점이 있다면
마르크스주의나 실존주의 등 이제까지의 사상적·사회과학적 업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현대과학의 종합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특징으로서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 논쟁을 벌인 점에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 이론
3,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4,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5, 포스트구조주의(Post-S tructuralism)의 개념 및 특징 6, 알튀세르의 주체구성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이렇게 현대는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고수하는 엘리트 계층을 구분 짓기 어렵다. 만약 상위문화(고급문화)를 주로 생산하고 향유하는 계층을 굳이 엘리트 계층으로 정의한다 해도 현재의 엘리트 계층 역시 매스컴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다.
때문에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고수하는 엘리트 계층에 반
문화론이다. 인간은 생득적으로 강자와 약자로 나뉘어 인간의 평등을 부정한다.
: 두 견해
1) 엘리트에 의한 대중의 지배는 당연한 것이다.
2) 정치적 민주와, 경제적 향상 등이 대중이 엘리트들의 지배를 위협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고 두려워하고 증오한다.
3) 사회 제도 개선 등을
대해 생각하다.
학파 구성원들의 특징과 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부분 부유한 상류층이며, 대부분은 직접적
혁명 경험이 없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침.
학파 구성원들 대부분은 예술, 철학, 문학 비평가임
Max Horkheimer(1895-1971)
프랑크푸르트 사회과학연구소 2대 소장
Max Horkheimer(1895-1971)
The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