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와
같이 명확한 형태를 갖춘 사상적 경향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류학자·사회학자인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 철학자 M.푸코, 리시안 세바크, L.알튀세르, 정신분석학자 J.라캉 등이 구조주의를
주창한 주요 멤버인데, 그들 사이에서도 통일된 의견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공통점이 있다면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입장들로 구분할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 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
문제의식이라든지 문제설정의 구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설
명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 강연은 이렇게 했으면 합니다. 일단 강연은 6시 정각에 시작해서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강연하고 중간에 한번 10분정도를 쉬고 그날그날 질문할 것이 있으면 강연후
에 간단한 질문을 하도록 합시다.
이 자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이 점차 확장. 대중 매체의 등장으로 고급문화양식 뿐 아니라 대중문화양식까지 포함. 대중매체의 내용에 의해서 사회에 퍼뜨려진 노동계급이나 중간계급의 문화양식으로까지 의미 확대 - 고급문화/저급문화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