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휼에 활용하고 재면법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농사를 장려하였다.
이후 고려 역대군주들은 태조의 훈요를 경국제민의 원칙으로 삼아 각종 재해로부터 빈민을 구제
하는 한편, 농업을 중시하는 정책을 펼쳐 백성들을 기아에서 구제하려는 노력을 하였던 것이다.
여기서는 고려시대의 사회복지제도
구휼의 성격이었다. 고대 사회의 각종 사회문제는 항존하는 민의 궁핍, 각종 천연재해와 전쟁, 그리고 귀족들의 민에 대한 사적 지배로 요약될 수 있는데 ,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그 나라의 민생구휼사업은 경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3. 삼국시대의 구휼제도 우리
4.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과의 연관성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민생구휼의 역사를 아울러서 살펴보았다. 예나 지금이나 빈곤하고 궁한 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며 위에서 살펴보았다시피 사회적 상황, 문
(중략)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서양과 같은 단계와 질서적인 발달과정을
1) 한국 사회복지사의 공백을 메우고 이를 정립하는데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사 연구는 어느 시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그 진척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고대에도 복지라는 이름을 빈 시혜적 구호를 비롯하여 다양한 구조서비스가 제공되었다. 따라서 한국 사회복지 성격을 규명하여 그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
I. 전통적 구휼사업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는 전통사회에서는 흉년,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등에 의해 대량으로 요구호자가 발생할 경우 이들에게 곡식을 제공하는 구휼제도를 꾸준히 시행했다. 곡식 배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었다. 하나는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