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의 시민사회를 강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혹자는 그렇게 말한다. 강력한 국가에 대응하는 강력한 시민사회를 한국적 특성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것은 전체적으로 볼 때 타당하며, 특히 시민사회가 운동을 통해 팽창했던 민주화 이행기에는 분명 옳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한 단계 높은 수
사회 개념은 민주화운동과 함께 1980년대 말부터 등장
→한국에서 시민사회의 문제가 민주화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
-시민사회 개념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집중화된 권위주의 국가 대 민주적인 시민사 회라는 야자간의 긴장과 갈등적 관계를 표산하기 위한 것 (국가에 반하는
시민적 결사체의 양적 팽창이 아니라 자율적 결사체들의 정치적 내용이 중요.
○시민을 위한 시민사회는 자율적 결사체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일정한 공적 합의를 만들어낼 수 있을 때임
-한국 사회는 팽창과 수축을 수반하는 순환적 운동을 하는 순환적 운동을 해옴
2. ‘국가에 반하는
사회의 민주주의를 고찰하고 민주주의의 질적인 성장만이 국가의 발전을 보장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책에서 그는 한국 민주주의의 문제를 통하여 과거 보수적 민주주의의 기원과 갈등을 살펴본 후 민주화 이후의 한국사회의 국가, 시장, 시민사회를 설명하고 한국 민주주주의의 과제를 말하며
시민사회는 국가와 분리된 영역 이지만 자족적이지 못함으로 사익추구적 사회는 국가라는 보다 높은 단위 속으로 통합되는 것 즉 , 사회가 정치적으로 조직되는 것이 필요함
이러한 관점에서 서구의 시민사회가 자유주의의 이념적 토대 위에서 발전한 데 비해 한국의 시민사회는 자유주의의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