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상국가는 사람이 누구나 꿈꾸는 살기 좋은 세상을 구상하여 보는 것이다. 이상국가를 다르게 해석하면 유토피아와 통상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살기 좋은 세상이란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면 가능해지는 것인가? 대부분의 유토피아 구상은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부조리
序 論
國家의 違法한 行政作用으로 인하여 國民의 權利·利益이 侵害되고 財産上의 損害가 發生한 경우에도 傳統的으로는 主權免責理論 또는 The King can do no wrong의 法理에 따라 國家의 責任은 否認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國家無責任原則은 被害者에게 歸責事由가 없는 경우에 있어서는 正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
국가들이 함께 하나의 동맹을 형성했고 이것은 로마/베를린/도쿄 추축(the Axis), 혹은 간단히 추축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전에 일본은 1931년 만주를 병합했고 1937년에는 중국을 침공했다.
1500년이 넘는 시간만에 처음으로 로마에 수도를 둔 로마제국의 첫번째 황제가 되려했던 이탈리아의 독재자 베네디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