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실재론 : 세계는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의 법칙과 따라 존재하며 발전한다고 본다. 절대정신이 아니라 물질세계를 관찰하여 법칙을 객관적 인식에 의하여 발견할 수 있다고 여기며,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이 지식이라고 주장하는 관점이다.
· 인간의 지성을 중시(교육활동에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실재론에 근거한 항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하다는 믿음을 토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이는 고전적 실재론, 또는 기독교적, 종교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는데,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관을 따르는 세속적 항
초창기부터 운집하여 독일의 관념론이라는 사변적 철학의 전통을 쌓아 올린 것을 자랑으로 삼고 있는 것이었다.
듀이는 대학에서 헉스리(T. H. Huxley)로 부터 진화 사상을, 토리(H. A. P. Torry)로부터 스코틀랜드의 실재론(Scotoch Realism)을 그리고 마쉬(James Marsch)로 부터 독일철학을 공부하였다(정화영, 2000).
교육철학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근거
3) 교육이론
본질주의라고 하는 것은 진보주의의 교육운동이 빚어낸 오류 즉, 진실한 사회적 유산의 의미를 망각하고 극단적인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하는 것을 비판하여 이를 시정하려는 의도를 갖고서 관념론과 실재론의 교육을 기반으로 한 교육철학을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