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제작사 사이의 투명하지 않은 봉건적 관계 때문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10개 대형 연예기획사를 대상으로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해 전속계약서 내용이나 실제 매니지먼트 활동 중에서 지적했던 내용들은 1) 자사 소속 연예인을 강제로 홍보에 나서게 하고 회사 행사 등에 무상 출연케 한 조항, 2
국내외 정상급 가수들을 배출해 오고 있다.
아시아에서 높은 인기와 영향력 있는 sm의 활동은
현재 유럽과 남미 시장에 주목 되어져 있다.
향후 아시아뿐 만 아니라 유럽 시장과 다른 여타 시장까지
영향력을 내세우고자 한다
(2) 경영철학
S.M.은 The Future of Culture Technology를 경영철학으로
연예매
니지먼트사의 대다수는 안타깝게도 영세성과 전근대성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 수준이다. 국내연예매니지먼트 대부분은 소규모경영으로 주먹
구구식 경영 방식의 관행이 만연 되고 있어 새로운 방송연예매니지먼트
환경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산업적 조직적 역량은 미
계획 및 제작으로 현지 방송사에 직접 배급하는 신형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지 문화 수출을 시도하고 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각국 기업들과 협력하는 과정은 다양하나 단순한 상품 공동계약에 머무는 현 실정에서, 과연 DY의 현지 시장 개척이 유연하게 이루어 질수 있는지 고찰하여 보았다.
기획사의 철저한 프로젝트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아니, 보아의 성공 이후 그런 것일까?
어쨌든 당시 사람들은 그런 것에 익숙하지 않았다. 데뷔 직후 ‘보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늘 ‘이수만’ 얘기가 쫓아다녔는데 ‘이수만이 키울거래’ 라는 이야기 자체는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