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론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범주화한다. 그러나 민족문학론의 문학적 실천 방법과 민족, 민중의 개념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먼저, 민족문학의 실천적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론은 이 시기의 시와 소설의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1970년대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년대 보다 훨씬 진전된 면모를 보여주면서,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의 과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려는 노력을 벌여 나갔다. 1974년 ‘자유 실천 문인협의회’의 결성은 유신체제에 대한 좀 더 조직적인 대응을 벌여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1966년에 창간된 ‘창작과 비평’, 1970년에 창간된 ‘문학과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변화와 그 갈등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