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
진채선은 1847년 고창에서 무당의 딸로 태어 났나 무당의 딸이지만 판소리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채선을 신재효는 한눈에 알아보고 그를 거두어 소리를 가르쳤고, 그 과정에서35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에 되었다. 책에는 남자 소리의 세계에서 남다른 재능과 노력으로
근대 미술사상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이름이 따라붙는다. 또한 여권운동의 선구자이자 진보적 사회 사상가이다. 그리고 근대문학 최초의 여성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성작가와 여성해방론자로서의 면모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였고, ‘최초’와 ‘여성’이라는 수식어에만 주목했다고 한다.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차금 문학비평의 지난 수 천 년 동안의 인류 역사에 있어서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가장 도전적인 모험이 바로 페미니즘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