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 해석론의 대세
구지가만큼 이제까지 수많은 논쟁을 가져왔던 작품은 찾기 힘들다. 신화와 종교의 맥락에 싸여 있는 것일 말썽의 발단이기는 하지만 상징 해석의 다양성이 또 다른 발상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이들 두 발단은 서로 얽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두 발단이 얽혀 있다는 얘기는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구지가’ 연구에서 행해져야 할 과제일 것이다.
◈ 고대 시가에 대한 성기옥의 관점
김광순 외 15 명의 저자가 공동으로 저술한 “국문학개론”에서 성기옥은 ‘고대 시가’ 부분을 서술하였다. 그는 ‘고대 시가’를 설명하며 첫머리에 이렇게 써두었다.
「고대시가는 그 자체의 독자적인
구지가 작품분석
<구지가> : 영신군가(영신군가)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거북’은 예로부터 신령스럽고 장수하는 동물로 알려져 왔다. 즉 신령스러운 존재로서 주술의 대상. 그리고 ‘머리’는 생명의 상징이요, 근원이 된다. 또한 우두머리를 뜻하기도 한다. (거북의 머리=생명의 근원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