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문학선독> 사설시조서민가사
조선 후기 서민 문학을 대표하는 사설시조와 서민가사에 대해 발제하고자 한다. 당시 사람들의 삶과 그 애환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나는지, 그 표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사설시조의 경우 그 작품의 수가 수백편이나 되어 작품
서민 예술이 성행하였으며 평민층을 중심으로 사설시조가 등장하였다. 또한 소설이 부상하며 산문 중심의 문학이 주를 이루었으며, 내용도 관념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2) 신라 6두품
신라시대의 한문학은 중국과의 교류로 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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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장르적 성격〕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는 가사 자체의 성격 파악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며, 전체 국문학의 질서체계라는 거시적 구도 아래 해명되어야 하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