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契)를 만들었다.
3. 한자의 발명한자의 발명자는 여러 설이 존재한다. 중국 언어사에 관한 최초의 논문을 보면 문자의 발명자는 세 사람이다. 우선 포희, 즉 복희(伏羲)가 먼저 팔괘를 만들었고, 다음으로 신농이 결승, 즉 새끼줄에 매듭을 지어 정보를 기록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그런데 한자
2. 문자의 개념
1) 정의
말이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적기 위한 일정한 체제의 부호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시각적 기호를 통하여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관습적 규약적 체계를 말한다. 인간의 1차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언어(입말)라고 하면 문자는 2차적인 의사소통방식이다. 인
Ⅰ. 한글(우리글, 국어, 우리말)의 성격
한국어는 음운학 상으로 나눈 계통적 분류에서 ‘몽고어, 만주어, 일본어, 터키어’ 등과 더불어 알타이 어족에 속하며, 한글 문자는 발음하는 대로 표기하는 표음 문자로 구분된다. 또한 적은 수의 기본 자소들이 그 조성 규칙에 따라 일정한 위치에 배열되어
그리고 속담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상상하였을 것으로 봄.
* <송남잡지>: 조선 순조 때에, 趙在三이 편찬한 책이다. 천문, 지리, 식물, 역년(曆年), 국호, 인물, 음악 따위를 비롯하여 33개 항목으로 나누어 그에 관련된 사항을 적었다.
<俚諺四叢>(樵隱, 1911) : 속담을 위시한 관용 표현에 대한 관심.
<四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