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
국악인 판소리, 수궁가, 심청가 등이 있다. 그러나 순수한 국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맞지만 젊은층은 고리타분하게 여기고 있어 잘 수궁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케이팝이 세계적인 트랜드로 나타나자 전통국악을 업그레이드한 창작국악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
국악공연은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은 괄목할 만한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이지영, 강은일, 허윤정 등의 중견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