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비판적 국제관계이론의 공통분모
1. 세계적 차원의 정치경제적 불평등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이론적’, ‘운동적’ 차원에서 모색한다. 비판적 국제관계이론가에게 이론작업은 곧 사회운동이다.
2. 비판적 국제관계이론은, 존재론, 인식론, 방법론, 이론화, 현존하는 국제질서를 넘어서
Ⅰ. 서론 : 문화와 국제관계
문화란 무엇인가? 많은 학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고민했다. 1870년대,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Tylor)는 문화를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과 인간이 사회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모든 것들의 복합체”라고 정의한 바 있다. 그 이후로
이상주의의 실패로 인한 세계 제 2차대전의 발발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국제관계이론국제법과 국제기구에 대한 회의감
- 국제연맹의 실패
전체주의 이데올로기
- 권력의 관점에서 정의된 국익 추구
- 독일의 나치즘, 이탈리아의 파시즘, 일본 군국주의
국가
-국제관계의 중심행
이론들의 가정 5
1)국가가 더 이상 국제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가 아니라고 가정
2) 국가를 분절된 행위자(fragmented actors)로 가정
3) 국가를 비합리적일 수 있는 행위자로 가정
4) 국가를 그들 국민의 좀 더 큰 안락(comfort)과 복지 확보에
필요한 파트너로 가정
5) 국제체제에서 경제력,기술력
이론에 관련
상호의존은 파급효과로 인한 피해로 자율적 경제성장이 어려움
사회적 문제 발생
3세계 국가들의 신국제경제질서(new international economic order) 운동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이론의 해석이 달라지는 사건들>
1. 플라자 협정(Plaza Acord,1985)으로부터 루브르 협정(Lou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