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비판적 국제관계이론의 공통분모
1. 세계적 차원의 정치경제적 불평등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이론적’, ‘운동적’ 차원에서 모색한다. 비판적 국제관계이론가에게 이론작업은 곧 사회운동이다.
2. 비판적 국제관계이론은, 존재론, 인식론, 방법론, 이론화, 현존하는 국제질서를 넘어서
Ⅰ. 서론 : 문화와 국제관계
문화란 무엇인가? 많은 학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고민했다. 1870년대,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Tylor)는 문화를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과 인간이 사회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모든 것들의 복합체”라고 정의한 바 있다. 그 이후로
이상주의의 실패로 인한 세계 제 2차대전의 발발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국제관계이론국제법과 국제기구에 대한 회의감
- 국제연맹의 실패
전체주의 이데올로기
- 권력의 관점에서 정의된 국익 추구
- 독일의 나치즘, 이탈리아의 파시즘, 일본 군국주의
국가
-국제관계의 중심행
이론들의 가정 5
1)국가가 더 이상 국제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가 아니라고 가정
2) 국가를 분절된 행위자(fragmented actors)로 가정
3) 국가를 비합리적일 수 있는 행위자로 가정
4) 국가를 그들 국민의 좀 더 큰 안락(comfort)과 복지 확보에
필요한 파트너로 가정
5) 국제체제에서 경제력,기술력
이론에 관련
상호의존은 파급효과로 인한 피해로 자율적 경제성장이 어려움
사회적 문제 발생
3세계 국가들의 신국제경제질서(new international economic order) 운동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이론의 해석이 달라지는 사건들>
1. 플라자 협정(Plaza Acord,1985)으로부터 루브르 협정(Louvre
관계에 있어서 인조의 태도이다.
특히 인조는 외교정책에 있어서 안일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그 예로 들면 인조는 즉위 초반 친명배금을 주장하며 전왕 광해군의 중립 외교를 비판하면서 정국에 출범하였다. 하지만 이것이 후금의 경계를 불러일으켜 결국 정묘호란이 발발하자 바로 후금과의 화친을
국제관계의
역학에 대한 패권전쟁의 중요성 일깨워줌
길핀 Robert GIlpin
국제체제 변화를 위한 이론적 가정
① 체제 변화가 이익이 되지 않을 시, 국제체제는 안정 유지
② 체제변화의
이익benefit > 비용cost ⇒ 체제변화 시도
③ MB=MC 될 때까지,
영토·정치·경제적 확장을 통한 국제체제 변
- Relative Deprivation Theory (Ted R. Gurr)
상대적 박탈감 이론 : 기대와 실익간의 괴리
ex) 제 3세계 국가들 정치적 독립 but, 경제적 종속, 가난
- 국제 정치 체제의 산물
주권국가에 의해 정치적 도구로 사용
“one man’s terrorist, one man’s freedom fighter
정부
4.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
이 파트에서는 과거의 민족운동이 민족주의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서양과 동양을 구분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서양의 민족주의 운동
가장 먼저 민족주의적 성격을 보여준 운동은 17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청교도 혁명이다. 사실 영국의 사학계에서 중요한 것은
국제인권조약을 근거로 헌법재판소나 일반 법원에 의한 사법적 구제를 받을 수 있느냐가 문제된다. 특히 헌법재판에서 국제인권조약이 재판규범으로서 위헌여부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느냐가 문제되는데, 이 문제는 국제인권조약의 국내적 효력순위가 헌법과 법률과의 관계에서 어떠한가라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