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eb2.0 참여시대
2004년 IT관련 컨퍼런스에서 O’Reilly사와 Medialive사간의 아이디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생겨났으며, O’Reilly사의 Dale dougherty부사장은 2001 닷컴 버블 붕괴이후에도 생존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한 구글, 아마존닷컴 등과 같은 성공한 인터넷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과거의 닷컴기업
1. Web2.0 참여시대
1-1 web2.0 개념
2004년 IT관련 컨퍼런스에서 O’Reilly사와 Medialive사간의 아이디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생겨났으며, O’Reilly사와의 Dale dougherty부사장은 2001 닷컴 버블 붕괴이후에도 생존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한 구글, 아마존닷컴 등과 같은 성공한 인터넷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웹 2.0이란 ‘인터넷에서 최근 몇 년간에 걸쳐 발생한 웹의 환경변화와 그 방향성(트랜드)을 종합한 것’이다. 특정기술이나 서비스, 제품 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제2세대의 웹이라는 뜻이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예전보다 빨라졌다’든가 ‘검색결과가 정확해졌다’‘사용하기 편해졌다’라고
2.0 시대의 생산자와 소비자
- 소비자인 “나” 중심(consumer-driven)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인터넷
- 사용자에 보다 더 집중해야 하는 마케팅 환경(Marketing 2.0)
-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의 급격한 상승, 컨텐츠 양의 폭발적인 증가
=> “내”가 관심있는 컨텐츠만 필터링하고 수용하는 주목(Attention)경
1. 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업체들은 차세대 인프라로 자리잡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인 M-커머스(Mobile commerce)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C를 능가하는 무선단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폰 가입자 수, e-commerce를 넘어 시장규모 등의 수치는 M-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