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한다. 당시 부제는 '오크와 휴먼'이었다.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를 통해 처음으로 성공의 단맛을 보게 된다. 그 당시 미국에서 강력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던 오프라인 잡지 ‘PC 게이머’에서 95년 올해의 전략게임 후보에 오르는 등 평론가와 게이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블리자드가
갈아 치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블리자드의 게임 스타, WOW, 디아블로 등이 출시되면 엄청난 인기와 함께 성공을
장담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블리자드의 게임전략, 마케팅전략,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왜 블리자드의 게임에 사람들은 열광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
② 워크래프트® 시리즈
• 블리자드의 오리지널 워크래프트 게임인 워크래프트: 오크 & 휴먼(Warcraft: Orcs & Humans™)은 1994년 최고의 전략 게임 중 하나로 평가받았고, 1995년 출시된 워크래프트 II: 어둠의 물결(Warcraft II: Tides of Darkness™)은 다양한 수상 경력과 함께 블리자드가 최초로 올해의 게임 상
4P – Promotion
게임 출시 이전
국내 시장에 출시 전 언론을 통한 홍보
인터넷, 게임잡지, 웹진 등
유료화 이전의 베타서비스
외국산게임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에도 물밑작업 실시
사전 마케팅 비용 100억 원 투자, 공개 서비스 전1500대 서버 증설
클로즈 베타서비스, 오픈 베타서
성공을 거둔 게임 네트워크인 배틀넷 등을 개발한 팀의 핵심 멤버들이 모여 설립한 아레나넷이 개발한 ‘길드워’, 국내에서 보다 해외에서 더욱 유명한 시티오브히어로즈 빌런등이 있다.
특히 2009년 아이온을 한국 게임 역사상 최고가로 중국의 샨다스게임스에게 판매하여 3년간 5000만 달러의 수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