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power politics)로 보아 힘(power)이라는 개념에 바탕을 둔 국가중심패럼다임(state-centric paradigm)을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현실주의는 경제를 정치권력의 수단과 도구로밖에 취급하지 않는다. 더욱이 1960년대 중반 국제관계학에 불어닥친 사회과학의 소위 행태과학혁명(behavioral revolution)은 정치학과 경제
국제관계의 본질이고 따라서 국제정치도 국내정치와 마찬가지로 권력정치(power politics)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주의 학파에 의해 주도된 국가중심 패러다임은 1960년대까지도 국제관계학의 주류를 이루어 왔기 때문에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라는 용어보다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국제정
남녀의 위치의 차이가 선천적인 요인이 아닌 여러 사회적 여건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청관념을 탈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아가 여성 문제뿐만 아니라 여
정치론』에서 야만인들로부터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은 자연의 권리이자 책임이라고 주장하고, 민주주의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길은 전세계를 민주화하는 방법뿐이라고 주장했다. 토머스 홉스를 신봉한 스트라우스는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투쟁해야 하며, 평화는 인간을 타락시키기 때문에 영구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