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에서 몽골 세력을 몰아내고 티베트 전역을 장악했고 18세기 후반에는 티베트 지역을 포함하는 제국 체제를 완성했다. 1910년 2월12일 청군은 라싸에 진주했고 그 날 달라이라마 일행은 라싸를 떠나 10일 후 국경을 넘어 인도로 갔다. 청나라가 붕괴하자 티베트 사람들은 중국인과 만주인들을 무찔
이르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국제정치학의 영역에서 보면, 분쟁은 국제 사회행위자들의 공식화된 요구를 둘러싸고 추진하거나 이에 반대되는 요구를 제기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태, 그리고국제법이나 정의에 대한 공식적인 견해나 주장의 차이에서 오는 모든 비폭력적 대립관계를 모두 포함한다.
티베트 문제는 한족과 소수민족 간의 민족갈등 및 사회분열의 불씨라고 볼 수 있다. 2008년 티베트 라싸 사건으로 중국의 민족주의는 사회통합의 이념인 동시에 소수민족의 분리 독립 및 사회분열의 이념이 될 수도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 글에서는 티베트 문제를 중국과 티베트, 그리고 그 외 여러
중국이 어떠한 경우라도 포기할 수 없는, 그래서 분쟁 혹은 정치적 독립은 무슨 수를 쓰더라도 막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그 때문에 홍콩 반환 이후 즉시 그들은 臺獨(타이완 독립)에 대하여 절대로 용인할 수 없다는 의지를 표명하였고, 달라이라마(티베트)의 국제적 영향력을
티베트의 시각에서 본 전통중국과 티베트의 관계
단월 관계는 원나라와 티베트 불교의 밀접 성을 보여주지만 이 관계는 티베트를 주권 국가로서 인정하는 면모가 더욱 크다. 조공-책봉관계는 종주국과 조공국이라기보다 예속적인 면모를 더욱 강조한 국제관계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본다.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