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서 박탈감의 해소를 위해 여인이 보이는 삶의 의지를 포기하기까지의 행위는 사랑에 대한 갈망과 그 실패를 보여준다. 소설 속 여인의 내면적 현실(사랑에 대한 갈망)과 외부적 현실(경제적 박탈, 순결의 박탈, 사랑의 박탈) 간의 괴리는 소설 속 주인공 여인이 환각을 경험하고 몽유적 행위를 보
작품에서 박탈감의 해소를 위해 여인이 보이는 삶의 의지를 포기하기까지의 행위는 사랑에 대한 갈망과 그 실패를 보여준다. 소설 속 여인의 내면적 현실(사랑에 대한 갈망)과 외부적 현실(경제적 박탈, 순결의 박탈, 사랑의 박탈) 간의 괴리는 소설 속 주인공 여인이 환각을 경험하고 몽유적 행위를 보
작품『두만강』의 초고를 쓴 이후, 한국 현대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광장』은 작가가 25세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발표한 원고지 600매 정도의 중편소설로, 이듬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뒤 3회에 걸쳐 수정 가필한 끝에 분량이 800매로 늘어났으며, 내용과 형식에서도 초판본과 다른
대한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 조가 이번에 발표에서 다룰 책들은 최인훈의『광장』과 이호철의『판문점』 그리고 박태순의『무너진 극장』이다. 우선 최인훈의『광장』 같은 경우는 4월 민주항쟁 직후 출간된 책으로, 분단 이후부터 6.25전쟁까지의 시기를 통해 남·북한 사회를 비판적 시각에
형성된 사회적 분위기와 내가 1945년에서 1950년까지 북한에서 생활했기 때문에 쓸 수 있었던 소설이었다. 직접적인 생활의 경험과 1960년까지 십 년 동안의 생각이 어우러져 내가 살고 있는 이 시간과 공간에 대해 생각해 본 결과가 『광장』이다." (『「광장」의 주인공 이명준에 대한 생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