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박태순 `무너진 극장`, 이호철 `판문점` -4.19 민주항쟁과 민간의 통일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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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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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들어가며

2. 줄거리 및 작가 소개

3. 4.19 민주항쟁

1) 4.19 용어정립
2) 4.19 민주항쟁의 배경
3) 4.19 민주항쟁의 전개
4) 4.19 민주항쟁기의 변화
5) 소설 『무너진 극장』으로 보는 4.19

4. 4월 민주항쟁기의 민간의 통일운동

1) 4월 민주항쟁기의 통일운동의 역사적 배경
2)『광장』을 통해 본 중립화론
3)『판문점』을 통해 본 남북협상론

5. 소설에 대한 사료 비판

1)『무너진 극장』의 사료적 가치와 한계
2)『광장』의 사료적 가치와 한계
3)『판문점』의 사료적 가치와 한계

6. 맺 음 말
본문내용
③ 판문점의 줄거리
주인공은 통신사 기자로서, 어느 날 외국인 기자들 틈에 끼어 판문점 시찰을 간다. 버스 안에서 외국인 기자 하나가 별로 우습지도 않은 얘기로 상대방을 웃기려고 떠들고 다른 한 편에서는 부부인 듯한 외국인 기자 둘이 작은 소리로 떠들고 있었다. 버스가 판문점에 도착하자 외국인 기자들은 카메라 셔터를 누르기에 바빴다. 이어 북쪽 기자들도 도착했다. 남쪽과 북쪽 기자들은 자연히 어울리게 되고 그 중 서로 안면 있는 기자들끼리는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회담이 시작될 무렵, 한 북측 여기자가 서울이 어떠냐고 말을 걸어왔다. 북측 여기자와 진수는 남과 북의 체제에 대한 토론을 벌였으나 합일점 없는 대화만 오고 갔다. 날이 갑자기 흐려지고 소나기가 퍼붓자 진수는 북측 여기자의 손목을 쥐고 옆의 지프차에 올라탔다. 엉겁결에 함께 차를 타게 된 그녀는 당황해 했다. 진수는 부드러운 말로 그녀를 안심시키려고 했다.
취재를 마치고 서울로 돌아와서 북측 여기자 생각을 한다. 그는 잠시 상상을 하는데, 먼 훗날, 판문점이 사라지고 판문점이라는 단어는 고어가 되어 사전에서나 찾을 수 있을 그런 때를 상상해 보았다. ― 상상 속의 그 날은 눈이 내리고 있었고 그녀가 판문점으로 취재차 나왔다. 전날 진수가 만났던 그 여기자는 경계와 방어 태세가 껴묻은 표정으로 진수를 피했다. 그러한 그녀의 뒷모습을 건너다보면서 진수는 '기집애 조만하면 쓸 만한데, 쓸 만해.' 하며 혼자 쓸쓸하게 웃었다.

작가소개 - ① 박태순
1964년 《사상계》 신인문학상으로 문단에 데뷔했으며, 소설 창작만 아니라 보고문학, 현장문학에도 몰두하였다. 소설집으로는 1972년 출간된『무너진 극장』을 시작으로『정든 땅 언덕 위』,『어느 사학도의 젊은 시절』,『소설 원효대사』등이 있고 국토기행문집으로 『작가기행』,『국토와 민중』등을 펴냈다. 역사인물기행『인간과 역사』(계간「오늘의 책」 연재, 1986), 한국기층문화 기행『사상의 고향』(「월간중앙」연재, 1988~89),『중국기행』 [신열하일기](「서울신문」 연재, 1991) 등을 발표했다. 산문집으로는『자유실천문인협의회 문예운동사』,『시인의 꿈, 민족의 꿈』 등을 펴냈고, 번역집으로 『랭스턴 휴즈 시선집』, 『팔레스티나 민족시집』,『프리덤 로드』 등을 발간했다.

작가소개 - ② 최인훈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8·15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과 함께 원산으로 이주해 그 곳에서 중학교를 마쳤다. 이어 원산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 1개월 간의 부산 피난민수용소 생활을 거쳐 목포에 정착해 목포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 재학 중 마지막 학기 등록을 포기하고 중퇴하였다.
대학교 재학 중 고향 회령을 배경으로 한 작품『두만강』의 초고를 쓴 이후, 한국 현대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광장』은 작가가 25세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발표한 원고지 600매 정도의 중편소설로, 이듬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뒤 3회에 걸쳐 수정 가필한 끝에 분량이 800매로 늘어났으며, 내용과 형식에서도 초판본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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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 『광장』, (주)문학과 지성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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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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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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