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은 별도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해석하고 일반적인 기독교에서는 예수께서 그러한 메시야 예언이 성취되신 것으로 본다(Jesus, regarded as the realization of the Messianic prophecy).예수가 메시야의 사적인 명칭이라면 그리스도는 공적 명칭에 해당된다. 구약 성경의 마쉬아흐(기름을 붓다는 말인 마사흐에서 파생)
그리스도의 신성 확보를 의도하는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증하기 위한 신학적 해석은 바울과 요한에게서 성육신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바울의 성육신 사상은 갈라디아서와 빌립보서에 잘 나타난다.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인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가 인간이나 천사와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그리하여 그리스도에게 피조물이 아닌 영원한 존재자라는 독점권을 주었던 것이다.
종교에 대한 반성, 즉 신학은 신의 본질을 인간의 본질과 다른 본질로 만들고 그것을 인간의 외부로 끌어낸다. 이러한 방식 중에서 개념상 최초의 것은 정식
상의 교인이 확보되면 사회문제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사회 종합복지관 운영 등 사회복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교회의 난립과 지나친 경쟁으로 개교회의 성장세는 둔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나 지역사회에 活着한 교회들의 사회복지 활동은 급격히
상’이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 팔레스타인을 중심으로 근동에서 시작된 기독교가 유럽과 구미를 거쳐 주로 서양을 무대로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도 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는 창구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여 오늘에 이르렀던 바, 해방이후 가장 급속한 사회변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