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극 스토리텔링
I. 극양식
1) 행위 예술
극은 인류의 원초적인 놀이 본능(Play instinct)으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
들이 즉석에서 꾸며내는 소꿉놀이나 숨바꼭질, 전쟁놀이로부터 의도적으로
잘 기획된 쇼, 각종종교 의식, 행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몸으로 형상화하
는 행위들은 모두가 극적(dra
* 연극 스토리텔링
I. 극양식
1) 행위 예술
극은 인류의 원초적인 놀이 본능(Play instinct)으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
들이 즉석에서 꾸며내는 소꿉놀이나 숨바꼭질, 전쟁놀이로부터 의도적으로
잘 기획된 쇼, 각종종교 의식, 행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몸으로 형상화하
는 행위들은 모두가 극적(dra
있으며, 그와 함께 내면적으로 극도로 곤궁에 처한 고립자가 표현되어져 있다.- <표현주의> 노버트 린튼/열화당, pp.53 인용.-
◆ 표현주의 미술에서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현실성의 파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색채의 사용으로도 공간성을 표현할 수 있고, 형태의 왜곡으로도 나타낼 수 있다.
극은 비합리적이고 어리석은 세상에서 갖고 있어야할 것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상실감과 소외감을 다루었다. 그들의극 구조는 이러한 세계관을 반영하였다. 상황이 바뀔때 우리의 생존형식역시 탄력적으로 변용되어저야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념극의 대체로 떠오른 장르이다. 기존의 묵은 극양식은
극 안의 세계와 연극 밖의 세계는 서로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연극 커뮤니케이션과 공간의 수사학>, 서명수
이러한 반영이론의 관점으로 볼 때, 연극은 그 속에서 현실세계를 살아가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반영하고, 현실의 사회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관객들은 연극을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