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표현주의

 1  [영상론] 표현주의-1
 2  [영상론] 표현주의-2
 3  [영상론] 표현주의-3
 4  [영상론] 표현주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론] 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표현주의란?
표현주의의 특징
표현주의 회화
표현주의 영화
표현주의 연극
표현주의 건축
표현주의 애니메이션 ․ 광고
우리 안의 표현주의
참고문헌
블루사이공
◆ 개 요
◆ 줄 거 리
◆ 이 작품의 특징
◆ 표현주의극의 특징
본문내용
표현주의의 특징
◆ 예술의 진정한 목적이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이라고 봄
◆ 색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표현을 도와주는 것
◆ 대상의 형태와 공간의 왜곡
☞ 표현주의 작가들은 색채를 대상이 지닌 고유한 특징으로 파악하지 않았고 오히려 색채를 표현하는 것에 그 대상이 직접적인 관련을 맺을 필요가 없다고 믿었다. 그들은 색채만으로 '체험'을 형상화하려고 했다. 즉, 색채 속에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강렬한 보색대비, 명암의 농도조절, 찬 색과 따뜻한 색의 사용 등이 그것이다

표현주의 회화
◆ 표현주의 회화에 있어서 윤곽선이 가지는 특징은 구성에 있어서 기하학적인 단순화를 이루어 내는 것이다. 이는 일단은 '확고한 정적'을 만들어 내지만, 이러한 고요함은 쉽게 폭발적인 역동감으로 변모한다.
◆ 이러한 효과가 잘 나타난 것으로 뭉크(Eduard Munch)의 작품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 에서는 폐쇄적인 윤곽선으로 인해 사물이 압착되어 있으며, 그와 함께 내면적으로 극도로 곤궁에 처한 고립자가 표현되어져 있다.- 노버트 린튼/열화당, pp.53 인용.-
◆ 표현주의 미술에서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현실성의 파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색채의 사용으로도 공간성을 표현할 수 있고, 형태의 왜곡으로도 나타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