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적공간을 통해서도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였다. 이렇게 여러 관점에서 인물의 심리를 분석한 것은 다양한 해석을 하기 위함도 있지만 이렇게 다각도로 접근함으로써 “다음성”이라는 특성을 더욱 잘 살려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조야하고 허술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학부 때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원리를 무시
(2)극적 효과의 추구
→관찰자의 강렬한 인상과 감동을 의한 극적 효과의 추구
→비대칭, 대비, 과장 등의 역동적이고 3차원적인 건축기법에 의해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를 창출
→음영의 대비, 투시화법의 3차원적 효과, 척도의 변조, 화려한 장식 등의 수법을 이용
(3)화려한 장식
공간의 또 다른 특징인 비대면성과 익명성(anonymity)으로 인해서 한층 강화된다.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의 신원은 가상의 정체성인 ID로만 확인되며, 우리의 실명과 실제 정체성은 ID 뒤에 은폐된다. 이러한 익명성은 억압과 강제가 없는 자유로운 의견 표출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극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공간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가장 중요한 시각적 요소가 화면 밖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살인자가 결코 화면상에 직접 보이지 않은 채 프레임 밖의 공간에 존재한다는 것만을 관객이 느낄 때 오히려 공포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또한 세트 뒤, 예를 들어 닫힌 문의 뒤편에서 일어나고